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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3 시승기: 장점과 단점 후기

by 크리에이터9905 2024. 12. 17.

기아 EV3, 200마력의 힘과 놀라운 정숙성을 갖춘 전기차 시승 후기: 장점과 단점 비교 분석

 

최근 전기차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치와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성에 대한 우려 등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아가 야심 차게 출시한 EV3는 과연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요?  저는 EV3 롱레인지 모델을 직접 시승해보고 그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EV3의 성능, 디자인, 편의 기능, 주행 경험에 대한 솔직하고 꼼꼼한 평가를 바탕으로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200마력의 강력한 성능과 주행감


EV3는 최고출력 150kW(약 200마력)의 강력한 모터를 탑재하여 0-100km/h 가속 시간이 7.72초에 불과합니다. 이는 2리터 터보 엔진을 탑재한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실제 주행에서 느껴지는 가속력은 전기차 특유의 즉각적인 토크 전달 덕분에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도심 주행에서 민첩하고 빠른 반응성은 확실히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가속 페달의 세팅이 다소 보수적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좀 더 직관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원하는 운전자에게는 아쉬움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전기차의 매력 중 하나인 ‘순간적인 힘’의 강렬함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면 더욱 완벽한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선의 여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속 성능 외에도 EV3의 주행 성능은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민첩한 핸들링과 부드러운 서스펜션은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며,  도시의 복잡한 교통 상황에서도 스트레스 없이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하지만 고속 주행에서는 차체의 흔들림이 다소 느껴져 안정감이 다소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EV3의 성능은 일상적인 주행에는 충분히 만족스럽지만, 고속 주행 안정성 향상은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놀라운 정숙성: 고요한 드라이빙의 경험


EV3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놀라운 정숙성입니다. 시속 80km에서 58.5dBA의 소음 수준을 기록, 테슬라 모델 Y(59.8dBA)나 모델 3(60.4dBA)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이중 접합 차음 유리와 흡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결과입니다.

 

도로 소음이나 풍절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마치 고급 세단을 운전하는 듯한 고요함을 제공합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 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현저히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장시간 운전 후에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EV3의 핵심적인 경쟁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숙성은 단순히 소음 수치를 넘어, 운전자에게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주행 경험을 선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V3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을 만합니다.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운전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작용하며, 특히 장거리 여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압도적인 편의성: 탑승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


EV3의 실내는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그리고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시각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특히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은 실용성이 뛰어납니다. 테이블을 확장하여 간단한 업무를 보거나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릴랙션 시트와 2열 리클라이닝 시트는 장거리 주행의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컵홀더 위치가 다소 낮고, 센터 콘솔 수납함이 부족한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향후 모델 개선을 통해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미래지향적인 감각


EV3는 기아의 최신 패밀리룩을 잘 반영한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밤길을 더욱 환상적으로 만들어주는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전면부의 매끈한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인 감각을, 측면부의 역동적인 루프라인은 스포티함을 더합니다.

 


하지만 측면부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다소 복잡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범고래를 연상시키는 컬러 조합과 전면 디자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후면부는 EV9과 유사하지만 전체적인 완성도 면에서 EV3가 더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은 EV3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E-GMP 플랫폼의 장점과 고속 주행의 아쉬움


EV3는 기아의 E-GMP 플랫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350kW급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i페달 3.0과 V2L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륜 구동 방식은 고속 주행 시 안정감 저하로 이어지는 아쉬움을 남깁니다.  고속 주행 시 차체가 기우는 경향이 있고, 울렁거리는 느낌이 전달되기도 했습니다.  회생 제동 기능 또한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조절이 필요합니다. 강하게 작동하면 승차감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눈에 보기


가격 롱레인지 모델: 3000만원 중후반대, 스탠다드 모델: 3000만원 초중반대 (보조금 포함)
출력 및 가속 최고출력 150kW(약 200마력), 최대토크 283Nm, 0-100km/h 가속 약 7.72초
서스펜션 부드러운 서스펜션, 고속주행 시 안정감 부족
정숙성 시속 80km에서 58.5dBA
편의 기능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 릴랙션 시트 등
주행거리 롱레인지 모델: 501km (산업부 인증 기준)

항목 내용

 

자주 묻는 질문 (QnA)

Q1. EV3의 주요 경쟁 차종은 무엇인가요?

 

A1. 현대 코나 일렉트릭, 쉐보레 볼트 EUV 등이 주요 경쟁 차종으로 꼽힙니다.

 

Q2. EV3의 배터리 용량은 어떻게 되나요?

 

A2. 스탠다드 모델은 58.3kWh, 롱레인지 모델은 81.4kWh입니다.

 

Q3. EV3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은 어떤 기능들이 있나요?

 

A3.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Q4. EV3의 충전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4.  충전 시간은 사용하는 충전기의 출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 내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충전 시간은 기아자동차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